IT/스마트폰 이용팁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이 과열되는 원인과 과열 방지하는 방법

트레브 2021. 4. 17.

안드로이드 사용자 라면 스마트폰이 종종 뜨거워 지는 것을 경험할 있습니다.  과열이 원인이 날씨가 더워서 인지, 특정 때문인지, 동영상을 너무 많이 시청해서 인지 파악하기는 쉽지 않습니다.  원인과는 상관없이 스마트폰이 과열이 되면 속도가 느려지고 경우에 따라서 냉각될 까지 스마트폰이 꺼질 수도 있습니다.

스마트폰이 과열되는 이유

정상적으로 스마트폰을 사용할 경우에는 스마트폰이 과열되지 않습니다.  평상시에도 스마트폰이 뜨겁다면 기기에 문제가 있는 것입니다.

따뜻한것도 뜨거운 것을 헷갈려서는 안됩니다.  스마트폰으로 모바일 게임을 분하고 나면 스마트폰에 온기가 느껴지는데 그것은 정상입니다. 하지만 스마트폰에서 과열 경고가 표시되고 만지기 힘들 정도로 뜨겁다면, 문제점을 확인해 봐야합니다.

개의 앱을 닫거나 스마트폰을 다시 시작해서 문제를 해결할 수도 있습니다. 스마트폰이 과열되는 것은 디스플레이 너무 밝게 설정거나Wi-Fi 너무 오랬 동안 연결되었거나,게임을 너무 오랫동안 경우입니다.

하지만 이러한 이유들은 구형 스마트폰에 국한되며 최근에 구입한 스마트폰에서 이러한 과열이 발생한한다면 다른 이유가 있을 있습니다.

비정상적으로 작동하는 앱으로 인한 과열

새로운 앱을 설치했는데, 앱이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을 경우 과열이 있습니다. 그러고 전에 설치한 앱이 업데이트 되어 새로운 버전이 설치되었는데, 새롭게 설치된 버전이 과열의 원인이 있습니다.   

휴대폰이 과열될 있는 가지 이유는 하나 이상의 버그가 원인일 있습니다. 아마 휴대폰에서 실행되지 않는 앱을 설치했을 것입니다. 정기적으로 사용하는 앱이 업데이트되어 버전으로 인해 Android 과열되었을 있습니다.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최근에 업데이트 되었거나 새롭게 설치한 앱을 제거하는 해야 합니다. 앱이 제거되는 즉시 스마트폰을 다시 시작하고 기다린 다시 확인합니다. 스마트폰의 계속 과열될 경우 다른 방법을 시도해 봐야 합니다.

카메라 사용으로 인한 과열

UHD 급의 고화질 동영상을 장시간 녹화할 경우에는 스마트폰이 과열될 있습니다.  설정된 해상도와 프레임레이트, 화면밝기, 카메라 사용 시간에 따라서  과열이 발생할 있으며, 과열 경고가 표시되기도 합니다.

햇볕으로 인한 과열

스마트폰을 직사광선에 경우에 종종 있습니다.  운전 스마트폰을 네비게이션으로 사용하기 위해 자동차 대시보드에 장착하면 햇볕에 의해 스마트폰이  과열되고 심할 경우 꺼지기도 합니다. 사용 충전을 하게 되면 과열이 심해지기도 합니다. 가능하다면 스마트폰을 그늘에 두는 것이 좋으며,  마땅치 않을 경우 다른 물건을 이용해서 그늘을 만들어 줘야 합니다. 그리고 차량의 에어컨을 이용해서 차량 내부를 냉각하는 것이 좋습니다.

스마트폰이 느리고 과열될 경우에는 악성 앱을 의심

실수로 스마트폰에 악성 프로그램이 설치되었을 경우에는 열이 과도하게 발생할 있습니다. 악성 프로그램을 스마트폰의 상태에는 관심이 없고 스마트폰에 내장된 데이터를 원할 뿐입니다.  악성프로그램은  악성광고나 구글플레이의 가짜앱을 통해 스마트폰을 공격할 있습니다. 악성프로그램이 어떻게 공격할 파악하기는 쉽지 않기 때문에  링크를 클릭하거나, 새로운 앱을 설치할 때는 주의를 해야 합니다.

스마트폰 케이스로 인한 발열

케이스는 많은 사람들이 간과하는  발열의 요인입니다. 충격이나 낙하에서 스마트폰을 보호하기 위해서 케이스를 사용하는 경우가 많은데,  많은 케이스들은 플라스틱,가죽으로 만들어져 있어서 절연효과로 인해 방열이 쉽지 않습니다.

스마트폰이 고성능 작업중에 열이 발생하면 방열해야 하는데, 플라스틱이나 가죽으로 만들어진 케이스는 효과적인 방열을 저해합니다.  고성능 작업으로 열이 많이 발생한다면,  잠시 동안은 케이스를 제거하는 것도 좋습니다. 스마트폰을  충격에서 보호 하기 위해  이동중에는 케이스를 제거하는 것을 추천하지는 않습니다.

충전 시의 스마트폰 발열

발열 고려해야 다른 요소는 배터리의 상태와 충전 케이블입니다. 배터리를  오랫동안 사용하기 위해서는 80% 정도 충전하는 것이 좋은데,  구형 스마트폰의 경우에는 여러 차례 과충전  경우 스마트폰이 가열될 있습니다. 스마트폰이 충전될 과열돼서는 안되는데, 과열이 발생한다면 배터리, 충전케이블, 충전포트의 불량을 의심해 봐야 합니다.  

충전 케이블, 어댑터를 교환해도 발열문제가 계속 발생한다면, 서비스 센터를 방문해서 충전포트와 배터리 상태에 대해서 점검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백그라운드 앱으로 인한 과열

백그라운드에서 앱이 실행될 CPU, Wi-Fi , 모바일 인터넷과 같은 리소스를 사용하게 되는데 , 이런 앱이 많을 경우 스마트폰이 가열될 있습니다. 설정> 배터리에서 배터리 사용내역을 확인하서 백그라운에서 사용되는 앱을 확인하고, 앱을 초절전 상태로 전환할 경우에는 백그라운드에서 실행되지 않게 있습니다.

필요할 경우 백그라운드 모바일 데이터 사용을 못하도록 설정할 수도 있습니다.

백그라운드 모바일 데이터 사용 끄는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설정> 애플리케이션

선택

사용량> 모바일 데이터 선택

백그라운드 데이터 사용 허용 끄기

 

 

스마트폰이  과열되었을 냉각하는 방법

스마트폰의 케이스 제거

모든 연결을 해제하기 위해 비행기 모드로 전환

스마트폰이 직사광선을 받고 있다면 그늘도 이동

선풍기로 스마트폰을 냉각

디스플레이 밝기를 어둡게 조정

 

위의  작업을 완료한  스마트폰을 과열없이 사용하기 위해서는 아래와 같이 설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배터리 절약 모드 사용

스마트폰의에서 정크 파일과 악성 프로그램 제거

카메라 사용 시간을 dla

필요 없는 경우 Wi-Fi, 블루투스 , GPS 사용을 줄임

충전 케이블과 배터리를 교체하거나 수리를 고려

스마트폰은 보호를 위해 극한의 온도에서 작동이 중단되도록 설계되었습니다. 발열로 스마트폰이 꺼졌다면 충분히 냉각이 때까지 기다렸다가 위의 설정을 실행해야 합니다.

제휴 링크를 통한 구매에 대해서 구매처로부터 소정의 수수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 구매자에게 추가로 발생하는 비용은 없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