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컴퓨터 이용팁

노트북 종류의 따른 수명과 노트북의 수명을 연장하는 방법

트레브 2021. 4. 9.

노트북을 새롭게 구매한 사람이라면 노트북의 수명은 얼마나 될지, 그리고 노트북을 오랫동안 사용할 있는 방법이 궁금할 있습니다.  노트북의 종류에 따른 평균 사용기간과 , 사용기간을 늘릴 있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일반 노트북의  평균수명

일반형 노트북은 집에서 인터넷을 검색하고, 동영상을 감상하고, 이메일을 보내는 등의 간단한 작업에 사용되는 노트북입니다.  게임용 노트북 같은 강력한 성능을 갖추고 있지는 않지만 일반적인 작업에 사용하는 것에는 문제가 없습니다. 일반적으로 저가형으로 노트북이기 때문에  포함된 하드웨어의 품질은 그리 좋지 않으며, 수명도 짧은 편입니다. 

일반형 노트북의 평균 수명은 2~4년이며,  일반적으로 보증은 1년이 적용됩니다.

 

비즈니스 노트북의 평균 수명

비즈니스 노트북은 일반형 노트북보다 비싸지만, 수명이 길고 전반적으로 안정적입니다. 일반형 노트북은 플라스틱 케이스인 경우가 많은데 , 일반적인 비즈니스 노트북은 금속이나 탄소 섬유 강화 케이스를 사용해서  가볍고 수명이 깁니다. 또한 충격방지 기능을 갖추고 있어서 부딪힘, 낙하에도 견딜 있습니다.

비즈니스 노트북의 수명은 7~10년이며 일반적으로 보증은 3년이 적용됩니다.

 

게임용 노트북의 평균 수명

게임용 노트북의 수명은 노트북의 외부 소재, 즐겨하는 게임, 공기 흐름에 따라서 수명이 차이가 납니다.  고사양을 필요로 하는 게임을 높은 그래픽 설정으로 경우,  낮은 그래픽 사용으로 게임을 즐기는 경우보다는 수명이 줄어들 있습니다.  적은 발열과 최대 성능을 자주 사용하지 않는 것은 노트북의 수명을 늘리는 것에 도움이 됩니다.

 

백만원 초반대의 저렴한 게임용 노트북의 기대 수명은 2~3년이며,  2백만원 중반대의 게임용 노트북의  기대수명은 4~5 정도 입니다. 하지만 가격이 노트북의 수명을 결정하는 것이 아니고 즐기는 게임의 유형과 그래픽 설정에 많은 영향을 받습니다.  게임용 노트북을 오래 사용하고 싶다면 먼저  고급 사양의 게임용 노트북을 구매하고, 게임을 그래픽 사용을 너무 고사양으로 설정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노트북 사용 방열이 되도록 유지해야 합니다.

 

노트북 수명을 늘리는 5가지 방법

1. 완전 충전 플러그 뽑기

노트북을 항상 전원에 연결하는 것은 좋지 않으며 배터리의 수명을 단축시킬 있습니다. 노트북의 충전이 끝나면 바로 전원 플러그를 뽑는 것이 좋습니다. 최근에 출시되는 노트북들은 배터리가 일체형으로 출시되는 것들이 많아서, 배터리 교체가 쉽지 않기 때문에 배터리를 관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2. 노트북 청소

노트북의 뒷면을 분해할 있다면, 노트북을 열고 내부 하드웨어의 먼지를 제거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용하면 간편하게 청소할 있습니다.  노트북은 거의 날마다 사용하지만 청소는 자주 하지 않게 됩니다. 하지만 먼지가 노트북의 수명단축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최소 달에 한번 정도는 청소를 해서 하드웨어에 붙은 먼지를 제거하는 것이 좋습니다.  

 

노트북을 매일 사용하고 청소와 유지보수를 하지 않는 습관을 들이기가 매우 쉽습니다. 하지만 여러분은 아마도 그것이 나쁜 습관이라는 것을 이미 알고 있을 것입니다. 따라서 먼지가 여러분의 노트북의 수명에 영향을 미치는 하나이기 때문에 달마다 노트북을 청소해 보세요.

3. 방열 패드 사용

열은 노트북의 수명을 단축시키는 하나의 원인으로 노트북이 자주 과열되면  노트북을 오래 사용하지 못할 있습니다. 패드 이용하면 노트북의 냉각을 도와 과열되는 것을 막을 있지만,  노트북에 부품에 먼지가 많다면 냉각효과를 보지 못할 있습니다. 그래서 정기적인 노트북 청소가 필요합니다.  

4. 올바른 설정으로 게임하기

게임용 노트북의 수명에 영향을 미칠 있는 다른 요소는 고급 사양의 게임을 높은 그래픽 설정으로 하거나 노트북이 성능을 초과하는 게임을 하도록 하는 것입니다.  이런 설정으로 발열을 유발하는 것은 노트북의 수명이 좋지 않습니다.

5. 노트북 업그레이드

노트북이 많이 느려졌다고 생각하면  새로운 노트북을 구입하기 전에 하드웨어를 업그레이드를 고려할 수도 있습니다. 노트북은 데스크탑에 비해 업그레이드 있는 구성품이 제한적입니다.   용량이 부족하면 HDD 에서 가상메모리를 사용하기 때문에 노트북 이용 처리 속도가 느려질 있습니다. 일상적인 작업에서 메모리 사용량이 100% 가깝다면 추가하는 것이 좋습니다.  노트북에서 주로 업그레이드 하는 부품은 하드드라이브가 있습니다. 하드를 HDD 에서 SSD 변경하면 속도가 두배 이상 빨리지는 것을 확인할 있습니다.

노트북의 수명이 영향을 미치는 것은 발열과 먼지입니다.  노트북을 종종 청소해서 먼지를 제고하고,  바른 설정과 적절한 냉각으로 과열되지 않게 사용하면 노트북의 수명을 연장할 있습니다.

제휴 링크를 통한 구매에 대해서 구매처로부터 소정의 수수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 구매자에게 추가로 발생하는 비용은 없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