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스마트폰 이용팁

Wi-Fi 와이파이 무선 인터넷이 느려지는 이유와 해결방법

트레브 2021. 2. 16.

빠르게 업로드, 다운로드 되던 와이파이 무선 인터넷이, 유난히 느리게 느껴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무선인터넷 속도가 느려지는 것에는 여러가지 이유가 있습니다.   이유와 해결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라우터(무선공유기) 위치 조정

무선 Wifi 신호를 송신하는 라우터의 위치는 가정용 무선 네트워크에서 매우 중요 합니다. 위치가 조금만 바뀌어도 Wi-Fi 속도가 느려질 있으며 올바른  라우터 위치가 라우터 속도를 향상시키는 여러 가지 방법 하나입니다.

라우터를 놓는 높이: 대부분의  무선 인터넷 사용자들은 인터넷 설치기사가  설치시에 놓은 위치에 그대로 라우터를 두고 사용할 것입니다.  라우터의 성능은 높이에 따라 차이가 있습니다. 라우터를 바닥에 놓거나  TV등과 같은 다른 물체의 뒤에  놓게 되면 성능이 많이 저하되게 됩니다.  라우터를  높은 곳에 위치시키면  Wifi 신호를 멀리서도 이용할 있으며 잠재적인 방해물의 영향도 최소화할 있습니다.

 

콘크리트와 금속: 콘크리트와  금속과 같은 물질들은 와이파이 신호를 가장 많이 차단하는 물질들입니다.  그래서 라우터가 콘트리트 벽으로 쌓은 방이나 지하실 등에 있을 경우에는 와이파이신호를 받기 힘들 있으며 냉장고 같은 금속물체 뒤에 놓는 경우에도 신호가 많이 약해질 있습니다.

 

라우터까지의 거리:  라우터에서 멀어질수록 Wi-Fi 신호가 약해집니다.   라우터를  무선 디바이스 가까운 곳에 놓는 것이 좋지만,  많은 디바이스가 있을 경우에는 문제가 됩니다.  라우터는 360 방향으로 신호를 송수신 하기 때문에  라우터를 가능한 집의 중앙에 배치하는 것이 좋습니다. 라우터를 집의 중앙에 배치하기 어렵거나,  중앙에 배치해도 멀리 떨어진 방에서 신호가 여전히 약하다면 와이파이 사용을 추천합니다.  와이파이 확장기는 메인라우터에의  연결되어 신호를   받아서 넓은 영역에 와이파이 신호를 보내줍니다.  

 

2. 다른 가족이나 친구

컴퓨터에서 대용량 다운로드를 경우 와이파이가 느려질 있습니다.인터넷으로 중요한 작업,  화상강의 등을 해야 한다면 대용량 파일 다운로드는 잠시 멈추는 것이 좋습니다. 같은 라우터를 사용하는 가족이 친구가  넷플릭스로 영화를 보거나, 게임을 즐기고 있는 경우에도 와이파이 속도가 느려질 있습니다. 이럴 이용할 있는 것이QoS(Quality of Service) 입니다.  라우터에 연결된 제품에 대해 아이피 , 포트별, 어플리케이션별로 업로드, 다운로드에 대한 우선순위를 할당해 주어서 지정된 이상의 속도를 넘지 못하게 제한하거나 최소한 지정된 속도 이상은 나올 있게 보장해 주는 것입니다.  라우터 메뉴에서 간단한 설정만으로  QoS 기능을 이용할 있습니다.  하지만  QoS 설정만으로 인터넷 속도가 떨어질 있기 때문에 인터넷을 혼자만 사용하는 경우에는 QoS 설정을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3. 주위의 무선 신호

우리 주변에는 많은 많은 무선 신호가 있습니다.  무선 기기에서 발생된 신호,  와이파이 라우터에서 발생된 신호, 위성에서 발생된 신호,  통신사 기지국에서 발생된 신호등 많은 신호들이 우리 주위를 지나가고 있습니다. 와이파이 신호는 다른 장치와 사용하는 주파수 대역(2.4GHZ 대역과  5.0GHZ 대역) 다르지만 많은 무선 노이즈는 간섭을 일으킬 있습니다. 간섭을 최소화할 있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전자레인지: 전자레인지는  Wi-Fi 네트워크에 간섭을 발생시킬 있는데  특히 구형 라우터에서 흔히 있는 문제입니다. 전자레인지들이 2.45GHz 주파수로 작동하는데 Wi-Fi 주파수인2.4GHz 매우 가깝기 때문입니다.  Wi-Fi 주파수2.4GHz Wi-Fi 대역은 2.412GHz~2.472GHz 주파수를 사용하기 때문에  전자레인지의 마이크로파 주파수가 Wi-Fi 주파수와 겹칠 있는 경우가 있고 이럴 경우 전송되는 데이터가 중단됩니다. 대부분의 전자레인지에는 적절한 차폐 기능이 있으므로  외부에서는 주파수가 감지되지 않지만 차폐가 불량할 경우에 간섭이 발생할 있습니다.

 

블루투스 장치 : 많이 사용하는 무선 디바이스인  블루투스도 2.4GHZ에서 작동합니다.  적절하게 설계된 장치는 간섭을 방지하는 방식으로 차폐되어야 합니다. 주파수 충돌을 피하기 위해 블루투스 장비 제조업체는 신호가 초당 최대 1,600번씩 변화하는 70개의 채널 사이에서 무작위로 바뀌는 주파수 호핑 기술을 사용합니다. 최신 블루투스 장치는 현재 사용 중인 채널을 식별하고 이러한 채널을 피할 수도 있습니다. 그래도 간섭이 발생할 있으므로 라우터를 블루투스 장치에서 멀리 떨어진 곳에 놓는 것이 좋습니다. 채널관리 기능이 없는 구형 블루투스 기기가 와이파이 속도 저하의 원인일 수도 있기 때문에  블루투스 기기를 꺼서 확인해 있습니다.

 

크리스마스 트리용 라이트:크리스마스 트리를 아름답게 장식하는 아름다운 라이트는 와이파이를 느리게 하는 원인이 있는데 이러한 빛은 Wi-Fi 대역과 상호 작용하는 전자기장을 방출하기 때문에 발생하며 특히 점멸하는 라이트는 문제가 많습니다.  최근 많이 이용되는 LED 조명에는 램프에 깜박이는 칩이 내장되어 있으며, 이러한 칩은 간섭을 유발하는 전자기장을 생성합니다. 모든 종류의 전등이 전자기장을 방출 간섭을 일으킬 있지만, 일부는 효과는 무시할 정도로 작습니다. 하지만  만약을 대비해서 라우터를 전등으로부터 멀리 두는 것이 좋습니다.

 

4. 이웃집의 와이파이 네트워크

대부분의 가정에는  무선 인터넷 사용을 위한 라우터를 갖추고 있어서 채널이 중복될 있습니다.  단독 주택일 경우에는 없지만 주위에 많은 라우터가 있는 아파트에서는 문제가 있습니다.  채널 중복은 대부분 2.4 GHz  대역을 사용하는 라우터에서 발생하는데,  송신할 채널이 14개뿐이기 때문에  동일한 채널에서 동일한 주파수를 사용하는   개의 라우터가 가까이에 있을 경우 서로 간섭하게 됩니다.  최신 라우터는 자동으로 간섭이 없는 채널을 찾을 있지만 필요에 따라 라우터 설정에서 간섭이 없는 적절한 채널을 선택해야 합니다.  

 

5. 라우터 (무선 공유기) 문제

위의 문제들을 살펴보고 수정을 했는데도 여전히 Wi-Fi 속도가 평소와 달리 많이 느리다면 보다  공유기 변경을 고려해 봐야 합니다.  우리는 인터넷 서비스 업체에서 제공하는 라우터를 오랫동안 사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오래된 라우터는 빠른 속도의  5GHZ 대역 , 대역폭 보존 기능, 자동 채널 전환,QoS 지원하지 않을 있습니다.  인터넷 서비스를 변경하지 않더라도 라우터를 최신 제품으로 변경해서  와이파이를 빠른 속도로 이용할 있습니다.   

Wi-Fi 5 Wi-Fi 6 적용된 우터 경우에는 자동으로 빔포밍 기능이 적용돼 보다 효과적으로 전파를  발산할 있습니다.   와이파이 5, 6 기반 라우터를 사용 중인데도 와이파이 속도나 감도가 부족하다고 느껴지면 안테나가 바라보는 방향을 주로 사용하는 방향으로 조절하는 만으로 와이파이 속도를 높일   있습니다.

 

제휴 링크를 통한 구매에 대해서 구매처로부터 소정의 수수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 구매자에게 추가로 발생하는 비용은 없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