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스마트폰 이용팁

스마트폰 배터리가 빨리 닳는 이유와 해결 방법 [배터리 방전 해결 방법]

트레브 2021. 2. 13.

배터리 용량이 커질수록  배터리 효율이 높아지지만,  스마트폰 사용이 많은 사람에게는 하루 종일 이용하기에는 여전히 부족해서 보조배터리로 충전해야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스마트폰의 배터리가 너무 빨리 방전되는  경우,    원인을 찾아내고  해결 방법을 찾는 것이 좋습니다.

스마트폰 화면

스마트폰의 화면은 배터리를 가장 많이 소모합니다.  크고, 높은 해상도, 밝은 패널을 장착한 패널이 나오고, 대형 폴더블 스크린을 탑재한 스마트폰이 나오면서  스마트폰 화면은 많은 배터리를 소모하게 됩니다.  

화면의 배터리 소모를 줄이는 방법

화면 밝기를 낮춰야 합니다. 화면 밝기를 어둡게 하면 배터리를 많이 절약할 있습니다.

밝기 최적화 설정을 사용합니다.  밝기 최적화 설정은 상단 퀵모드나   설정>디스플레이>밝기 최적화  에서 설정할 있습니다. 설정으로 어두운 실내와 같이 높은 밝기가 필요하지 않을 때는 배터리를 절약할 있습니다.

화면 자동 꺼짐 시간을  15초와 같은 가장 짧은 시간으로 설정합니다.  설정>디스플레이>화면 자동 꺼짐시간  설정할 있습니다.   설정으로 사용하지 않을 화면이 빨리 꺼지게 있습니다.

라이브 배경화면을  설정하지 않습니다.  라이브 배경하면은 멋지지만 항상 비디오를 재생하고 있기 때문에  배터리를  많이 소모합니다.

AMOLED 디스플레이를 사용하는 경우 검은색 배경화면을 사용하면 디스플레이가 해당 픽셀을 활성화할 필요가 없기 때문에 배터리를 소모하게 됩니다.

해상도를 낮게 변경하면 배터리 소모량을 줄일 있습니다. 설정>디스플레이> 화면해상도 에서 설정할 있습니다.

음영 지역에서의 배터리 소모

통신사 기지국 신호가 좋지 않을 경우 배터리가 많이 소모될 있습니다. 신호가 좋지 않을 경우 스마트폰은 기지국과의 좋은  송수신 상태를 유지하기 위해 계속 접속을 시도하기 때문에 배터리 소모가 많아집니다.  시골, , 산지, 건물의 지하와 같은 음영 지역에 있을 경우 스마트폰의 배터리는 평소보다 빨리 방전될 있습니다.  

거주하는 곳이나 일하는 곳의 신호가 좋지 않을 경우에는  통신사에 중계기 설치 요청할 있습니다.  통신문제로 중계기를 설치 요청이 받아들여 지지 않을 경우에는 통신사 변경을 고려하는 것이 좋습니다.  통화불량일 경우에는 불이익 없이 중도 해지할 있습니다.

신호가 좋지 않은 지역이 상주하는 지역이 아닐 경우에는(비행기나 배를 타고 이동중, 산행 ) 스마트폰을 비행기 모드로 변경할 수도 있습니다.  비행기 모드 기능을 켜면 기지국과 신호를 끊어서 신호불량으로 인한 배터리 소모 막을 있습니다. 비행기 모드 중에도 와이파이, 블루투스 신호는 다시 켜서 사용할 있습니다.  

 

백그라운드 앱의 배터리 소모

스마트폰에 설치된 특정 앱은 다른 앱보다 배터리를 많이 소모합니다.  유튜브, 넷플릭스와 같은  스트리밍 앱이 배터리 소모가 많고  고해상도 그래픽을 사용하는 게임앱도 배터리 소모가 많습니다.  페이스북, 카카오톡, 메시진, 인스타그램과 같은 앱은 사용하지 않을 때도 백그라운드에서 배터리를 소모할 있습니다. 앱이 백그라운드에서 계속 작동하면서, 데이터를 사용하고, 위치를 가져오고, 알림을 보내는 등의 작업을 수행합니다.

스마트폰에는 많은 앱들이 설치되어 있는데,  중에 거의 사용하지 않는 앱들도 있습니다. 이러한 앱들은 백그라운드에서 작동하며 배터리를 낭비합니다. 필요 없는 앱은 삭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현재 사용하지 않는 앱은 백그라운드에서 절전 상태를 유지하도록 설정할 있습니다. 설정>배터리 및 디바이스 케어> 배터리> 백그라운드 사용 제한 에서 설정할 있습니다.

 

오래된 스마트폰

스마트폰이 오래되면, 정확히는 배터리를 사용한지 오래되면  성능이 저하되기 시작합니다.  배터리를 충전할수록 용량이 줄어들게 되고 사용하지 않아도 용량은 줄어줄게 됩니다.

배터리가 오래되어서 너무 방전이 빨리 된다면 배터리만 교체할 있습니다.  분리형 배터리를 사용한다면 쉽게 배터리 교체가 가능하지만 대부분의 스마트폰은 일체형 배터리를 탑재하고 있습니다. 스마트폰 제조회사의 서비스 센터를 방문하거나, 사설 수리업체에서 배터리 교체가 가능합니다.  스마트폰을 충분히 오래 사용했다면 스마트폰을  새로 구입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배터리 성능을 늘릴 있는 다른

GPS,Wi-Fi, 블루투스  사용하지  않을 경우 끈다면 배터리 수명 연장에 도움이 됩니다.

카메라:  사진과 비디오 찍는 것은 배터리 소모가 많습니다. 배터리 용량이 충분치 않을 때는 불필요한 촬영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낮은 온도 배터리 수명에 영향을 미칩니다.  추운 날씨에 계속 노출되면 배터리가 영구적으로 손상될 수도 있습니다.  겨울철 기온이 많이 낮을 때는 스마트폰을 몸에 최대한 붙여서 체온으로 스마트폰을 너무 차갑지 않게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소프트웨어 업데이트에는 배터리 수명 향상이 기능이 포함될 경우가 많으므로 항상  가능한 최신 소프트웨어 버전으로 스마트폰를 업데이트하는 것이 좋습니다.

보조 배터리 이용: 배터리의 성능이  좋지 않다면,  보조 배터리를 이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보조 배터리만있으면 배터리 표시가 빨간색으로 바뀌어도 불안할 필요가 없습니다.  충전기 구입시에는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제휴 링크를 통한 구매에 대해서 구매처로부터 소정의 수수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 구매자에게 추가로 발생하는 비용은 없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