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스마트폰 이용팁

스마트폰 배터리 충전이 되지 않거나, 느려지는 이유와 해결방법 [스마트폰 이용팁]

트레브 2021. 2. 11.

스마트폰을 새로 구입할 빠른 충전 속도에  감탄하면서  역시 제품이 좋다.” 기뻐했던 기억이 있습니다. 하지만 언제부터 인가 스마트폰 충전속도가 많이 느려졌다면 문제가 있는 상태입니다. 문제가 어디에 있는 가능성 있는 부분들을 하나씩 체크해 가며 해결 방법을 찾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충전 케이블의 이상

스마트폰이 느리게 충전되는 경우가장 먼저 확인해야 것이 USB 케이블입니다. USB 케이블은 일상적인사용에서 마모되고 손상될 있으며, 접거나 말아서 휴대를 많이 했다면 빨리 손상될 있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USB 케이블이 쉽게 손상되는 것을  간과하고 오랫동안 같은 USB 케이블을 사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매일 구부러지고, 접히고, 덥고 차가운 차안에 방치되는 USB 케이블은 제조사에 의해 의도적으로 USB 포트보다 약하게 설계되어 있습니다. USB 케이블을 매일 USB 포트에  꼳았다가 빼면서  마모되게 되는데, USB 포트는 교체가 비싸고 복잡한 것에 비해 USB 케이블은 쉽게 교체할 있기 때문입니다.

충분하지 않은 전원

스마트폰을 충전할 충전케이블을 컴퓨터 USB 포트 연결할 경우에  충전속도가 아주 느려질 있습니다.  스마트폰 고속충전의  경우 2~5A 전류를 사용하는데  컴퓨터 USB 3.0 공급 전류는  0.9A (USB2.0 0.5mA) 밖에 되지 않기 때문입니다. 또한 편리하게 이용할 있는  무선충전의 경우에도 최대 전류가 2A이기 때문에  충전속도는 고속충전에 비해 많이 느릴 있습니다.  구입시 포함된 충전기와 케이블을 전원에 연결해서 충전하는 것이 가장 빠르게 충전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충전기 어댑터의 이상

충전기 어댑터는 외부의 물리적인충격이나  과도한 전압에 의해서 고장날 수 있습니다.  어댑터의 플러그가 헐겁거나 충전에 문제가 있다면  새로운 어댑터를 이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구입시 스마트폰 패키지에 포함되어 있던 전용 충전기와 케이블이 아닌 경우 충전속도가 많이 느릴 수 있습니다. 써드 파티 어댑터를 구매할 경우에는 충전기의 고속충전 기술이 본인의 스마트폰에서 이용할 수 있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오래된 모델의 스마트폰

최신 스마트폰은 대부분 고속충전를 지원합니다.  만약의 자신의 스마트폰이 다른 사람들이 새로운 스마트폰보다 많이 늦게 충전이 된다면, 새로운 모델 구입을 고려해 보는 것도 좋습니다

 

문제 있는 배터리

스마트폰에 장착되어 있는 배터리에 문제가 있을 수도 있습니다.  출고된 스마트폰 전체에 문제가 있을 경우엔 리콜이 시행되기도 합니다. 충전등의 문제가 있다면 온라인에서 자신의 스마트폰 모델을 검색해서 배터리 문제로 인한 리콜이 있는지 확인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또한 배터리는 시간이 지날수록 성능이 저하되고, 결국에는 배터리를 교체해야 합니다. 최신 출시되는 스마트폰의 경우에는 배터리 일체형으로 나오기 때문에 배터리 교체를 위해서는 서비스센터를 방문해야 합니다삼성 휴대폰의 경의  삼성 멤버스 에서  인터렉티브 진단해서 배터리 상태를 확인할 있습니다.

 

사용자의 문제

SNS 앱, 동영상 앱,  게임등을 끊임없이 사용할 경우엔 배터리 소모가 많아집니다.  많은 스마트폰 사용자들이 스마트폰 화면출력으로 가장 많은 배터리가 소모되는 것을 인지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고해상도의 밝은 화면으로  넷플렉스나 유투브를 감상하나 게임을 계속할 경우 배터리는 금방 소모되며,   고속충전을 이용하지 않을 경우에는 충전되는 속도보다 배터리를 사용하는 속도가 빨라지는 경우도 발생할 있습니다.  배터리를 충전할 때는 가능한 스마트폰을 사용하지 않는 것이 배터리에 좋습니다.

 

백그라운드 사용

밝은 화면이 배터리를 먹는 하마이지만,  많은 앱들이 백그라운드에서 작동하고 있어서 계속 배터리를 사용해 충전속도를 늦출 있습니다.  사용하지 않은 앱은 자동으로 절전상태로 전환하도록 설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갤럭시 스마트폰의 경우 설정> 배터리 및 디바이스 케어> 배터리 > 백그라운드 사용제한에서 설정할 있습니다.

 

USB 포트의 문제

주머니나 핸드백에 들어 있는 스마트폰은 보풀, 먼지와 함께 하루 종일 덜컹거리며 보내게 되어 USB 포트 안에 이물질 조금씩 박히는 것은 흔한 일입니다. 상태에서 모르고 충전 케이블을 연결할 경우 이물질이 깊이 들어가 충전기가 제대로 되지 않을 있습니다. 밝은 플래쉬라이트를 비쳐서 스마트폰 USB 포트를 확인해서 이물질이 있다면 핀셋 등을 이용해서 조심스럽게 제거해야 합니다. USB 포트 안의 부품이 망가지면 문제가 발생할 있지 때문에 절대 무리한 이용해서는 안됩니다.

이물질을 제거했는데도 충전이 제대로 되지 않으면 스마트폰의 USB 포트 안에 핀이 손상되거나 구부러졌을 있습니다이때는 우리가 있는 방법이 없기 때문에 스마트폰 제조사의 A/S 센터나 사설 수리업체를 방문해야 합니다.

USB 포트가  땀이나 습기로 인해 부식될 수도 있습니다. 부식은 연결되는 부품 위에 막을 만들어서 제대로 충전이 되는 것을 막으며,  제거하지 않을 경우에는 스마트폰의 다른 부분까지 부식시켜서 문제가 수도 있습니다.  부식은 분해 식초와 알코올로 간단하게 제거   있지만 경험이 없는 사람들에게 스마트폰 분해가 쉽지 않고 분해하는 순간 무상보증이 되지 않기 때문에 A/S 센터를 방문해서 전문가에게 맡기는 것이 좋습니다.

제휴 링크를 통한 구매에 대해서 구매처로부터 소정의 수수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 구매자에게 추가로 발생하는 비용은 없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