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컴퓨터 이용팁

윈도우 설치 컴퓨터에서 와이파이(Wi-Fi) 비밀번호 확인하는 방법

트레브 2021. 1. 26.

우리집의 와이파이 비밀번호를 읽어 버렸을 때?

인터넷을 새롭게 설치할 때 우리는 설치기사가 알려준 비밀번호를 그대로 이용하거나, 혹은 새롭게 비밀번호를 설정해서 스마트폰, 컴퓨터 등을 무선 라우터에 연결해서 무선 인터넷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인터넷을 설치한 지 얼마되지 않았을 경우에는 비밀번호가 잘 기억이 나겠지만,  1년이 넘게 지나서 새로운 기기를 연결해야 할 경우나, 집을 방문한 지인에게 와이파이 비밀번호를  알려줘야 경우에 비밀번호를 기억하기 쉽지 않습니다.  이럴 때 윈도우에서 간단하게 비밀번호를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명령 프롬프트을 이용해서 와이파이 비밀번호를 알아내기 

윈도우 명령 프롬프트에서는 어려가지 작업을 할 수 있습니다.  와이파이 비밀번호도 명령 프롬프트를 통해 쉽게 알아낼 수 있는데,  이를 위해 간단한  배치 파일을 만들어야 합니다.  어려운 방법은 아니기 때문에 아래의 절차만 따르게 되면 누구든 쉽게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배치파일 작성을 위해서는  SSID 이름 (와이파이 네트워크 이름) 을 확인해야 합니다. SSID 이름은 윈도우 오른쪽 하단의 와이파이 아이콘을 클릭해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배치파일을 만들기 위해서 먼저 "메모장" 앱을 열어야 합니다.  윈도우 검색창에 "메모장" 을 입력하고 메모장 앱을 실행합니다. 

그리고 메모장에 아래의 코드를 입력합니다.  아래의  "U+NetA"  에 비밀번호를 확인하고자 하는 SSID (와이파이 네트워크 이름) 으로 변경해서 입력합니다. 

netsh wlan show profile name="U+NetA" key=clear
pause

 

코드를 입력한 후에는 파일> 다음 이름으로 저장을 선택합니다. 

1. 저장 위치를 선택합니다.  위치는 어디든 가능합니다. 

2. 파일형식을 모든 파일로 변경합니다. 

3. 파일이름은 어떤 것이든 상관없지만, 확장자는 반드시 "bat" 를 입력해야 합니다. 

4. 파일형식과, 파일이름 입력은 완료되면 "저장" 을 클릭해서 배치파일 작성을 마칩니다. 

바탕화면에  작성했던 wifipassword.bat 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더블클릭해서 실행하면 명령 프롬프트가 실행됩니다. 

명령 프롬프트의 보안설정- 키 콘텐츠 항목에서  자신의 와이파이 비밀번호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배치파일 작성이 번거롭다면 더 간편하게 윈도우 설정창에서 확인할 수 있는 방법도 있습니다. 

키보드에서 Windows 로고키 + I 를 눌러서 윈도우스 설정창을 열고 "네트워크 및 인터넷" 을 클릭합니다. 

"네트워크 및 공유 센터"를 클릭해서 메뉴를 엽니다. 

비밀번호를 확인하려고 하는 네트워크 이름을 클릭합니다. 

무선 속성을 클릭합니다.  

여러차례의 새로운 창을 열었는데 이제 마지막입니다.  "보안" 탭을 클릭해서 엽니다. 

네트워크 보안 키 표시를 위해 체크박스를 체크합니다. 

드디어 와이파이 비밀번호가 보입니다. 배치 파일을 만들 필요 없이 클릭만으로 간편하게 와이파이 비밀번호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제휴 링크를 통한 구매에 대해서 구매처로부터 소정의 수수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 구매자에게 추가로 발생하는 비용은 없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