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드로이드 스마트폰에서 데이터를 완전하게 삭제하는 방법[안드로이드 팁]

IT/스마트폰 이용팁|2021. 1. 19. 22:48
반응형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에서  파일을 삭제하더라도 데이터로 덮어 때까지는  데이터가 스마트폰의 메모리에 남아 있습니다. 데이터는 데이터 복구 소프트웨어를 사용하여  파일을 검색 복원할 있다는  것을 의미하기 때문에 개인 정보 보호를 해야 하는 사용자에게는 문제가 있습니다.

안드로이드 6 이후 모든 안드로이드 폰은 기본적으로 암호화되어 있어 복구 툴이 콘텐츠에 접근하는 것을 막을 있다. 하지만 중요한 파일이 잘못된 손에 들어가는 것이 여전히 우려된다면 데이터를 영구적으로 삭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1. 파일 관리자를 사용하여 항목 삭제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에서  기본 파일매니저 앱을 이용해서 개인 파일을 삭제하는 것이 가장 좋지 않은 방법입니다.  이렇게 하면  삭제된 파일이 동기화된 클라우드 복사본으로 계속 존재하거나 완전히 삭제되지 않고 휴지통 폴더로 이동될 위험이 있습니다.

Google 포토 앱은 휴지통을 수동으로 비우지 않는 삭제된 이미지와 동영상을 60 동안 저장합니다. “장치에서 삭제 선택하더라고 Google 계정에는 이미지와 동영상이  남아 있습니다.

가장 좋은 방법은 파일 탐색기나  파일 관리자 앱을 사용하여  개인적인 파일을 영구적으로 삭제하는 것입니다. 구글 플레이어에서는 성능이 좋은 무료 파일 탐색기 앱을 무료로 다운 받을 있습니다.  추천 만한 파일 탐색기 앱으로는   X-plore File Manager,  Files by Google, FX File Explorer,  ASTRO 파일 관리자  등이 있습니다. 

파일 탐색기에서 삭제할 아이템을  선택한 다음 휴지통 단추를 누르거나 메뉴에서  삭제를 선택합니다. “삭제를 취소할 없다 메세지를 확인한 삭제버튼을 터치해서 완전히 삭제할 있습니다.

2. 파일 분쇄기 앱을 이용해 데이터 지우기

스마트폰의 암호화되어 삭제된 파일이  완벽하게 삭제됐는지 확신할 없거나 경우나 오래된 버전이 안드로이드가 설치된 스마트폰을 이용하고 있을 경우에는 파일 분쇄기 앱을 이용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파일 분쇄기 앱은 데이터를 완벽하게 삭제하고 메모리의 공간을 확보할 있게 합니다   

iShredder Standard,  Shreddit - Data Eraser, Data Eraser cb 같은 파일 분쇄기 앱은 분쇄 알고리즘을 선택할 있으며 이렇게 해서 데이터를 임의 문자로 덮어쓰는 횟수를 결정할 있습니다. 덮어쓰기를 많이 수록 삭제된 데이터를 검색할 가능성이 희박해 집니다.

3. 안드로이드 스마트폰 파일을  컴퓨터에서 삭제하기

앱을 설치하여 파일을 영구적으로 삭제하지 않으려면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을  컴퓨터에 연결하고 윈도우를 통해 데이터를 삭제할 있습니다. 방법을 사용하면 파일 탐색기를 사용하여 특정 항목을 신속하게 찾고 안전하게 제거할 있습니다.

USB 케이블을 사용하여 스마트폰을 연결하고  장치 열기를 선택하여 자동 실행 옵션에서 파일을 확인하거나  파일 탐색기를 열고 컴퓨터를 선택한 스마트폰의 드라이브 아이콘을 클릭합니다.

드라이브가 비어 있는 같으면 스마트의 화면 상단 알림 트레이를 내려서  기기를 USB 충전'” 탭합니다. 'USB 사용 용도'에서 파일 전송을 선택합니다.  컴퓨터에 파일 전송 창이 열립니다.

스마트폰의 폴더를 탐색하여 삭제할 파일을 찾습니다. 사진이나 비디오일 경우 DCIM > Camera 폴더에 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항목을 마우스 오른쪽 단추로 클릭하고 삭제를 선택한 다음 영구적으로 삭제를  확인합니다. 파일은 윈도우의 휴지통으로 보내지지 않고 영구히 삭제됩니다.

4. SD 카드에서 중요한 파일 지우기

삭제해야 파일이 스마트폰의 내부 저장소가 아닌 SD 메모리 카드에 있는 경우에는 삭제하는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먼저 설정 > 디바이스 케어> 저장공간>SD 카드로 이동해서파일을 찾아서 거기서 삭제합니다. 하지만 이경우에는 파일 복구가 가능하기 때문에  설정 > 디바이스 케어> 저장공간>고급설정> SD 카드로 가서 포맷을 합니다.  이렇게 하면 SD 카드의 내용이  완전히 지워지기 때문에 보관을 원하는 파일은 휴대폰의 내부 메모리로 복사해야 합니다.

스마트폰을 컴퓨터에 연결하거나 메모리 리더기에 SD 카드를 삽입해서 데이터를 복사, 포맷할 수도 있습니다.  스마트폰이나 컴퓨터에서 SD카드를 제거하기 전에는  먼저 마운트 해제 또는 꺼내기를 선택하여 SD카드를 "제거"해야 합니다. 파일 탐색기에서 SD 카드의 내용을 찾아 파일을 찾은 다음 마우스  클릭하고 삭제를 선택해서 파일을 삭제할 있고, 포맷도 가능합니다.  일부 파일 분쇄기 앱은 SD 카드에 저장된 데이터를 삭제하고 덮어쓸 있는 기능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5.  스마트폰을 공장초기화

개인 파일을 영구적으로 삭제하는 가장 극단적인 방법은 공장 초기화 하는 것입니다. 이렇게 하면 전화기의 모든 데이터가 지워지므로 스마트폰을  중고로 판매하기  전에는 공장 초기화를 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보관하려는 스마트폰의 데이터는 미리 백업해야 합니다.

출고 재설정 데이터를 복구할 없도록 전화기가 암호화되어 있는지 다시 확인하십시오. 설정 > 보안 > 고급으로 이동하여 암호화 & 자격 증명을 누릅니다. 옵션이 아직 활성화되지 않은 경우 전화 암호화를 선택합니다.

다음으로, 설정 > 일반 > 초기화> 디바이스 전체 초기화를 선택한 초기화버튼을 터치하고 모두삭제를 터치한 보안코드나 패턴을 입력해서 공장 초기화를 합니다. 삼성, 엘지 등의 계정이 연결되어 있을 경우에는 계정 비밀번호를 추가로 입력해야 합니다.

메시지가 표시되면 보안 코드 또는 패턴을 입력한 다음 모든 데이터 삭제를 눌러 전화기를 공장 설정으로 복원합니다. 데이터 복구 가능성에 대해 신경이 쓰일 경우에는 공장 초기화 이후에 추가로 파일분쇄기를 사용해서 데이터를 덮어쓰기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