넷플릭스에서 내가 찜한 영화나 시리즈가 사라지는 이유

IT|2020. 10. 17. 11:34
반응형

넷플릭스에서  괜찮아 보이는 영화나 TV 시리즈가 있어서 다음에 보려고  내가 찜한 콘텐츠 추가 했는데 시간이 되어서 보려고 하면 찜한 콘텐츠가 사라져 버린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넷플릭스에 추가된 콘텐츠는 영원하지 않으며 여러가지 복잡한 이유로 사라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넷플릭스 콘텐츠의 저작권과 라이선스

넷플릭스 콘텐츠가 사라지는 가장 이유는 라이선스와  관련이 있습니다.  라이선스는 넷플릭스와  같은 스트리밍 서비스 회사가 다른 사람이 소유한 콘텐츠를  배포할 있는 권리인데, 넷플릭스에서 자체 제작한 넷플릭스 오리지날 콘텐츠를 제외한, 대부분의 콘텐츠는 넷플릭스에게는 저작권이 없고 FOX, ABC,BBC 같은 영화사, 방송사 등에 저작권이 있습니다. 넷플릭스는 콘텐츠에 대한 라이선스 비용을 지불하고 스트리밍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넷플릭스 오리지날 콘텐츠의 경우에는 스트리밍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라이선스 비용을 지불할 필요는 없지만,  비용은 여전히 발생합니다.  배우들은 영화나 시리즈를 제작할 출연료를 받고 제작된 이후에는 재방송료를  받게 됩니다.  재방송료는 라이스센비 비용에 포함되는 경우가 많지만 자체 제작한 콘텐츠의 경우에는 재방송료를 지불해야 합니다.

 넷플릭스 오리지날 콘텐츠의 경우에도 넷플릭스에서 직접 제작하지 않고, 다른 매체에서 제작하고 넷플릭스는 독점 배포권만 가지는 경우도 있는데 이런 경우에도 라이선스 비용이 발생합니다. 

스트리밍 서비스 경쟁자

넷플릭스에는 콘텐츠가 사라지는 가장 이유는 라이선스를 이상 이용 못하기 때문입니다. 넷플릭스에 콘텐츠를 제공하던 업체들이  Disney+, HBO, ESPN+, CBS All Access 등과 같은 자체 스트리밍 서비스를 제공하며 경쟁력 강화를 위해서  넷플릭스와 같은 다른 경쟁 스트리밍 업체에는 이상 라이선스를 제공하지 하지 않게 것입니다. 자체 제작 콘텐츠는 넷플릭스 가입자가 증가에 도움이 되며 라이선스에도 영향을 받지 않지 때문에 넷플릭스는 자체 제작 컨텐츠를 늘려가고 있습니다.

라이선스의 비용과 수입

넷플릭스에서 자체 콘텐츠를 만들지 않더라도 , 다른 매체에서 제작한 콘텐츠를 스트리밍 서비스로 제공하려면 라이선스 비용이 듭니다. 비용을 지불한 콘텐츠가 아무도 보지 않는다면 수익에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넷플릭스는 유료구독으로 수익을 창출하기 때문에 하나의 콘텐츠가 수익에 영향을 미치거나, 손실을 끼치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구독자 증가에 도움에 되지 않는 콘텐츠에  계속 비용을 지불하고 있다면 다시 생각할 것입니다.  

넷플릭스는  인기있는 콘텐츠를 제공할  구독자가 늘어서 수익을 늘릴 있습니다. 따라서  인기있는 콘텐츠의 라이선스를 유지, 획득하기 위해 노력하고 독창적인 콘텐츠를 제작하는 동시에 인기있는 콘텐츠를 선별하게 됩니다.

원래 넷플릭스의 경쟁자는 IPTV 였지만 이제는 왓챠, 웨이브, 디즈니플러스,아마존프라임 등과 같이 국내외의 많은 스트리밍 서비스를 경쟁을 하고 있습니다.  많은 스트리밍 서비스에서  무료체험 제공합니다. 무료체험 기간동안 많은 양질의 콘텐츠를 보여줘서 구독자를 늘리려는 것입니다.  흥미로운 콘텐츠를 찾지 못하는 무료 구독자는 구독을 중단하기 때문에 스트리밍 서비스 업체는 인기 없는 콘텐츠를  최소화하려고 하기 위해 콘텐츠가 사라지기도 합니다.

보고 싶은 콘텐츠를 넷플릭스에서 찜했다면 오래 두지 말고 시청하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나 많은 사람들이 보지 않는 콘텐츠의 경우에는 언제라도 없어질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