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럽/영국

영국 여행 경비 준비방법 , 유럽여행 시 유용한 추천 체크카드, 신용카드

트레브 2020. 9. 4.

현금 VS카드? 여행 경비를 어떻게 준비할까?

여행경비를 준비하는 방법은 현지화폐, 현지 화폐를 인출할 수 있는 체크카드, 신용카드, 여행자수표 등이 있습니다. 한 때 해외여행의 필수품이기도 했던 여행자수표는 사용자가 계속 줄어들어서 이제는 더 이상 판매가 중지되었습니다.

영국 파운드는 주요 통화로 한국 거래은행의 스마트폰 앱에서 인터넷 환전으로 환율우대를 받고 환전할 수 있습니다현금과 카드의 소지비율은 30:70 정도를 많은 추천하는데  수수료 부담없이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체크카드가 많기 때문에 현금은 비상금 정도만 휴대하는 여행자도 많습니다. 

미국 달러를 벅스 bucks” 로 부르듯이 영국 파운드는 퀴드 quid로 부릅니다. 1 파운드는 100 펜스로 1,2,5,10,20,50 펜스의 동전이 있고 1,2 파운드의 동전이 있습니다. 지폐는 5,10,20,50 파운드가 있습니다.  Bank of England 에서 발급한  지폐가 법정통화지만 스코틀랜드와, 북아일랜드의 은행에서도 지폐를 발급합니다. 스코틀랜드와 북아일랜드에서 발급한 지폐는 영국 밖에서는 사용이 불가하고 영국 국내에서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영국 내에서도 작은 상점에서는 사용 못할 수 도 있습니다.

유럽 여행시 유용한 체크카드

현지 현금인출을 위해 인기있는 체크카드로는 하나은행의 하나 비바X 플래티늄 체크카드, 신한은행 글로벌 멀티카드, MONZO  직불카드 등이 있습니다.

하나 비바X 체크카드

발급수수료 2,000 , 다음달까지 만원 시상 이용시 발급 수수료 환급

해외 가맹점 이용 수수료 면제

해외 ATM 인출수수료 면제 서비스

국내 캐쉬백 서비스

 

카드

달러,유로,파운드,유로 등 10개 통화를 미리 충전 사용

해외 가맹점 이용 수수료 면제

해외 ATM 인출수수료 면제 서비스 : USD 3

 

Monzo 카드

영국과 유럽 마스터  카드 가맹점 :수수료 면제

영국과 유럽 ATM 인출 :수수료 면제

앱등록해서 영국 교통카드 오이스터카드로 이용 가능

애플페이, 구글페이로 이용 가능

카카오뱅크를 통해 송금가능(건당 5,000)

Monzo 은행계좌는 한국 휴대폰 번호로 만들 수 있지만 직불카드 수령을 위해서는 영국내 주소가 필요하기 때문에 영국의 지인 주소나 숙소 주소를 이용하면 됩니다.  카드를 받아서 앱으로 인증할 때까지는 카드 사용이 불가하기 때문에 분실에 따른 위험은 없습니다. 

영국에서는 현금출납기ATM “Cashpoint” 로 부릅니다. ATM 을 찾을 때도  “Cashpoint” 로 물어보는 것이 좋습니다.  체크카드로 현금을 인출할 때는 가능하면 은행 밖에 있는 ATM 을 은행 영업시간 중에 이용하는 것이 좋은데, 혹시 카드가 ATM 에서 반환되지 경우 직원에게 도움을 요청하기 편합니다. 현금 인출을 시도했는데 현금이 인출되지 않는다면 인출한도가 넘었을 수 있기 때문에 금액을 낮춰서 다시 한번 시도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계속 문제가 있다면 네트워크 문제일 수 있기 때문에 다른 ATM 을 이용하거나 몇 시간 뒤에 다시 시도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은행이 아닌 Travelex, Euronet, Moneybox, Your Cash, Cardpoint, Cashzoned에서 운영하는 ATM 은 이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이런 ATM 은 수수료가 비싸고 안전하지 않으며  “Dynamic Currency Conversion” 을 유도해 더 높은 수수료를 청구합니다.  Dynamic Currency Conversion 은 파운드 => 달러 => 원화로 여러 차례  환전이 적용되기 때문에 수수료가 더 비싸지게 됩니다.  ATM 이용 시 “Conversion” 이 보인다면  Without Conversion을 선택하세요.

ATM 에서 현금을 인출할 때 ATM 헐거운 부분이나, 깨진 부분이 보인다면 카드복제기가 설치 되었을 수 있으니 사용해서는 안됩니다. 그리고 비밀번호를 입력할 때는 꼭 다른 손으로 키패드를 가리는 것이 좋습니다.  카드 분실,도난 시에는 카드사의 콜센터에 전화해서 분실,도난 신고를 해야 하며, 부정사용이 있다면 현지 경찰로부터 Police Report를 발급받아야 피해를 줄일 수 있습니다.

유럽 여행시 유용한 신용카드

신용카드는 체크카드와 달리 연회비가 있고 발급이 더 까다롭기 때문에, 이미 해외 사용 가능한 신용카드가 있다면 그 신용카드를  들고 가서 체크카드 사용이 되지 않을 때 사용해도 좋습니다. 여행 전 새로운 신용카드를 발급해야 한다면 아래 카드를 고려해 볼 수 있습니다.  

카드

연회비 : 35,000

국내외 공항라운지 : 2회 본인 , 동반 1인 무료 이용

해외 가맹점, 해외 이용 금액의 1.2% 결제일 할인

쇼핑,커피전문점, 택시 : 5~10% 결제일 할인

 

카드 러스

연회비: 15,000

인천공항 라운지: 2회 무료 이용

해외직구, 해외 가맹점 이용 시 3% 청구 할인

해외직구, 해외 가맹점 이용 수수료 0.3% 면제

해외 ATM 현금 인출 수수료 건당 $3 면제

대중교통,택시, 휴대전화 자동이체 10% 청구할인

신용카드는 해외결제, 해외온라인 결제를 제한할 수 있는 해외이용잠금서비스기능이 있습니다. 이러한 기능이 적용되어 있다면 출국전에 해제해서 해외결제가 가능하도록 해야 합니다. “Dynamic Currency Conversion”으로 인한 중복 수수료 청구를 막기 위해 원화 오프라인 결제 이용제한, 원화 온라인 결제 이용제한도 설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영국 런던 날씨와 여행하기 좋은 시기, 여행 전 준비해야 할 것들

영국 런던 배낭 여행 , 가성비 여행, 가족 여행 경비 계산

유럽 배낭여행 준비물, 배낭과 캐리어 장단점

 

제휴 링크를 통한 구매에 대해서 구매처로부터 소정의 수수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 구매자에게 추가로 발생하는 비용은 없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