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

펀드 투자에 성공하는 10 가지 원칙

트레브 2011. 10. 4.
 
 
 

펀드 투자에 성공하는 10 가지 원칙


예금금리가 낮아져감에 따라 많이 사람들이 펀드투자를 관심을 많이 보이기 시작했습니다.  펀드는 투자대상에 따라 참으로 많은 종류가 있습니다. 안정성과 수익성 그리고 유동성을 잘 갖춘 펀드를 고르는 것이 좋아는 것은 잘 알지만  누구도 자신 있게 좋은 펀드를 골라내기는 힘이 듭니다.

오직 본인만의 본인의 투자목적에 맞는 적절하고 좋은 펀드를 찾아낼 수 있습니다.  펀드 투자에는 몇 가지 원칙이 있는데 이런 사항들을 잘 숙지하고 있어야 잘 실천해야지 펀드 투자로 성공할 수 있습니다.

1. 펀드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무엇이든 노력 없이 쉽게 얻을 수 있는 것은 없습니다. 펀드도 마찬가지로 펀드를 선택하는 데는 최소한의 노력이 필요합니다.  좋은 펀드를 찾기 위해선 시장 평균 수익을 꾸준히 초과하는 펀드를 찾아야 합니다. 그리고 영원히 연간 25%씩 성장하는 시장은 없으므로 눈높이를 낮추고, 오랜 기간 머물러 있어야 합니다.

2, 성과는 항상 일시적이라는 것을 염두해 두어야 합니다.

 

펀드에 가입하기 전에는 먼저 펀드에 대한 것과 투자목적 등 ‘펀드를 고르기 전 꼭 고려해야 할 사항’ 등을 면밀히 검토해야 합니다. 그리고 가입 후에는 지속적으로 최소 3개월마다 한번은 그 펀드의 운용성과를 평가해야 합니다.

*펀드를 고르기 전 꼭 고려해야 할 사항
1). 투자자 자신의 투자목적, 투자기간, 투자금액 그리고 투자성향 등의 사항을 명확히 파악
2). 펀드 종류와 유형을 선택
3). 자산운용회사를 선택

3, 위험은 현실입니다.

 

평균수익률을 훨씬 웃도는 펀드는 다른 펀드에 비해 더 큰 손실을 야기할 수 있다는 사실을 반드시 유념해야 합니다.. 수익률이 높다는 것은 그만큼 위험도가 크다는 의미인데 펀드의 위험을 항상 잊어서는 안 됩니다. 또한 위험은 각 펀드의 가입 시기, 운용기간 등에 따라서도 좌우되기에 목표수익률을 달성했을 때는 과감히 재조정하는 결단력도 필요합니다.

4. 펀드매니저들은 끊임없이 움직입니다.

특정 펀드매니저를 좋아한다는 이유로 그가 운영하는 펀드를 사서는 안 됩니다. 판단의 주체는 자신이 되야 하며 자신이 최종결정을 하는 것입니다. 

5, 투자하는 것은 투자자와 펀드매니저 간에 동반자 관계를 맺는 것입니다.

장기적이고 체계적이며 정기적으로 투자하고, 이따금 계좌 가치를 체크해야 합니다. 또한 보유하고 있는 펀드가 무엇인지 이해함으로써 나쁜 투자행위를 조절하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그리고 현 경제 상황에 귀 기울이는 자세도 필요합니다.

6, 무리한 운용수수료를 내는 펀드는 자제해야 한다.

수수료가 많은 펀드 에서는 빨리 빠져 나오는 것이 좋습니다. 투자자의 수중에 떨어지는 펀드의 실제 수익은 그 펀드를 보유하는 데 따른 비용이 얼마인가에 따라 달라집니다. 운용비용이 적은 펀드일수록 실제 이익이 많아지는 것은 당연한 결과입니다.

펀드 수수료가 얼마만큼 인지는 약관을 보면 알 수 있지만, 정확한 액수는 알기 어렵습니다. 자산운용회사들이 하루하루 펀드에 편입한 주식의 움직임에 따라 산출되는 펀드 기준가격은 운용수수료와 판매수수료를 뗀 뒤 산출된 가격이기 때문입니다. 주의할 점은 대부분의 펀드가 원금손실이 발생했더라도 수수료는 내야 한다는 것입니다.

7, 펀드는 비과세를 활용해야 합니다.

펀드에도 당연히 세금이 붙습니다. 증권거래소나 증권협회중개시장을 통하여 양도하는 경우와 회사로부터 받는 배당금 등에 대하여 각각 증권거래세, 농어촌특별세, 그리고 배당소득세 등의 세금이 부과됩니다. 절세는 재테크의 기본이므로 개인연금 저축형펀드, 장기주택마련 저축형펀드 등 비과세 펀드를 활용한다면 세금으로 지출되는 비용만큼을 더 수익으로 환원시킬 수 있습니다.

8, 3~4개의 펀드면 적합합니다.

자신의 재정 상황에 맞춰 최적의 포트폴리오를 구성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렇다고 하더라도 상품구성은 최소한으로 하는 것이 좋습니다. 서너 개의 펀드로 구성한 포트폴리오가 이상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관리 할 수 있는 능력과 자산배분의 원칙만 지킨다면 결코 그 수가 문제되지는 않습니다.

9, 펀드의 이동을 자재해야 합니다.


펀드에 투자하여 재산을 증식시키는 최선의 방법은 오랫동안 옮기지 않고 놔두는 것입니다. 원금이 손실을 입었다고 옮기고 또 옮긴다면 결국 원금의 손실만을 가져올 뿐입니다.

10, 지수펀드도 좋은 방법입니다.

지수펀드는 특정 주가지수와 연동되는 수익률을 얻을 수 있도록 설계된 지수 연동형 펀드로서 거래소에서 주식처럼 거래됩니다. 한마디로 주가지수를 사고파는 증권 상품입니다. 지수펀드의 장점은 개별기업에 대해 조사. 분석을 하지 않으므로 운용비용이 낮다는 점과 수익률에 대해 주가지수와 같은 가격변동을 목적으로 하기 때문에 운용의 변화가 거의 없습니다. 그러나 가입할 때에는 신탁보수와 판매수수료의 적정성 여부를 반드시 확인해야 합니다.

펀드 선택 시에는 위와 같은 10가지 원칙을  참조해야 하며 투자 전에는 전문가와 상담하는 것도 필요합니다. 우리가 펀드에 대해서 전문가가 아니기 때문에 인터넷 등을 통해 습득한 정보만으로 부족할 수도 있고, 각 펀드가 가지고 있는 위험성에 대해서도 상세히 알아야 하기 때문에 상담은 반드시 필요합니다.

인터넷에서 재무설계를 해주는 싸이트를 많이 찾아볼 수 있지만 무료로 신뢰 있고 정확한 재무설계를 해주는 곳은 찾기가 쉽지 않습니다.

리더스리치 재무설계센터(링크) 에서는 재무설계를 비롯해 맞춤형 재테크, 노후대책, 내집마련 저축, 보험리모델링, 변액연금상품 등에 대한 재무설계를 하고 개개인이게 최적화된 포트폴리오를 제공하고 있으므로  재테크를 위해 전문가의 의견이  필요한 분들은 큰 도움을 받을 수 있는 곳입니다.

리더스리치 재무설계센터(링크) 에서 전문가에서 무료로 재무설계 받으시고 펀드 투자에 꼭 성공하시길 바랍니다.

리더스리치 재무설계센터  :  재테크, 노후대책, 내집마련 저축, 보험리모델링, 변액연금상품 등에 대한 무료재무설계

제휴 링크를 통한 구매에 대해서 구매처로부터 소정의 수수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 구매자에게 추가로 발생하는 비용은 없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