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

내 집 마련을 위한 4가지 기본 계획

트레브 2011. 10. 4.
내 집 마련을 위한 4가지 기본 계획
 

이런 저택은 꿈 조차도 꾸지 않습니다.  아니 꿈은 꿀 수 있지요. 로또 라도 되는 날엔 꿈이 이루어지는 것입니다.  하지만 이것은 그야말로 불가능한 꿈이고 우리는 조금 더 실질적인 꿈을 꾸어야 합니다. 

 

저택은 필요없고 그저 맘 편하게 지낼 수 공간이면 만족할 만 합니다.월 소득이 많지 않더라고 내가 살 집만 있다면 걱정거리가 없습니다.저축해 놓은 금액이 부족한데 당장 집이 필요한 경우엔 대출을 받아 무리하게 주택을 구매하거나 혹은  전세로 살게 되는데, 이럴 경우에는  대출금의 규모가 크기 때문에 매달 벌어서 저축할 여유도 없이 이자 갚기에 바쁠 수 밖에 없습니다.

힘든 상황에서 겨우 안정적인 상황을 만들려고 하면, 자녀 교육비나 양육비에서 많은 지출이 생기게 되고, 또 어느 정도 자녀들을 키워놓으면 결혼자금이나 본인의 노후대비가 문제가 됩니다.  혹시라도 중간에 병이나 사고로 목돈이 필요할 경우엔 정말 막막하기만 합니다.

맞벌이 부부라면 조금 더 나을 것 같지만 신혼인 경우에는 축적해 놓은 자산도 부족하며, 내집 마련을 위한 계획이나 노후의 계획을 동시에 해야 하는 어려운 상황이 발생하기도 합니다.그래도 혼자 벌이하는 가정보다는 나을 수 있겠으나 통합해서 가계를 관리하지 않으면 오히려 혼자 벌이하는 가정보다도 저축을 적게 하고 씀씀이가 커지기 때문에 유의해야 하기도 합니다.

내집 마련만을  인생의 목표로 삼고 살아간다면 어려울 것이 없겠지만  살다 보면 생활비, 자녀교육비, 양육비 ,노후대비 등 많은 부분에서 돈이 쑥쑥 빠져나가기 때문에 그만큼 주택마련은 힘든 수 밖에 없는 것입니다.

 

내집마련은 다음과 같은 3가지 기본계획

일단 주택마련을 위해 내 집 마련은 다음과 같은 4가지 기본계획을 생각하는 것이 좋습니다.

청약저축으로 특별 분양을 노려야 합니다.

청약저축으로 특별 분양을 노려야 합니다.  일단 주택청약저축을 무조건 가입해야 합니다.  주택청약종합저축의 경우 청약 대상 주택을 가입 시점에 정했던 예전의 청약예금과 달리 청약을 할 때 정하게 되므로 무조건 불입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일단 유동적으로 변할 수 있는 원하는 집의 종류에 따라 마음대로 선택할 수 있다는 점에서 매우 유리합니다. 게다가 근로소득공제 혜택에 비과세 효과까지 가지고 있기 때문에 참으로 유용합니다. 다만 불입금액의 한계가 있기 때문에 아쉽지만 최대한 많은 금액을 넣는 것이 좋습니다.

부부의 월 소득이 작다고 하더라도 최대 월 25만원까지 불입을 할 수 있기 때문에 2년 뒤에는 예치금이 600이므로 꽤 큰 평수의 주택을 청약할 수 있습니다. 젊고 맞벌이 부부라는 가정하에 청약특례가 적용되는 특별 공급대상이 될 수 있는 가능성이 큽니다.

청약 1순위가 되기 위해서는 생애 최초로 주택을 구입하는 무주택 세대주, 혼인 및 자녀유무,소득세 납부 등 요건을 충족해야 합니다. 일단 상당히 유용하고 세금혜택도 있는 저축이므로 주택구매가 멀다고 하더라도 필수로 준비를 해야 하는 통장입니다.

 

전문가와 상담을 통한 적절한 투자상품의 선택이 중요합니다.

대략 주택마련을 어느 시기에 할 것인지 계획을 했으면 얼마 만큼의 자산이 부족한지, 그리고 그에 따른 대출과 추가적인 저축에 대해 계산할 수 있습니다. 일단 주택마련을 해야 하는 시기가 단기간이라면 변액보험이나 주택마련펀드 같은 상품은 적절하지 않습니다.

2~3년 간의 기간 동안 수익률 10~15%는 정기적금의 5~6%와 비교 시에 만기에 수령하는 금액은 차이가 나지만, 3년미만 이라면 유동성과 안정성을 생각하지 않을 수 없는 것이죠.

주가가 떨어질 경우 당장 언제 회복이 될지도 알 수 도 없기 때문에 충분히 기간의 여유가 있을 때 투자상품을 선택하는 것이 좋은 방법입니다.그렇기 때문에 3년이상일 경우에는 공격적인 자산운용 방법이 좋다는 것이지요. 물론 그에 따른 위험분산은 필수입니다.

적절한 투자 상품을 선택하기 위해서는 전문가와의 상담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일반인들도 이 투자상품이 좋고 나쁘다는 정도는 파악할 수 있지만,  다른 투자상품과 비교해서 자신에게 꼭 필요한 상품을 선택하는 것은 쉽지가 않습니다. 각 상품의 장 단점을 파악하고 좋은 상품에 가입하여 성공적인 내 집 마련의 꿈을 이루기 위해서 전문가와의 상담이 필요한 것입니다.

인터넷에서 재무설계를 해주는 싸이트를 많이 찾아볼 수 있지만 무료로 신뢰 있고 정확한 재무설계를 해주는 곳은 찾기가 쉽지 않습니다.리더스리치 재무설계센터(링크) 에서는 재무설계를 비롯해 맞춤형 재테크, 노후대책, 내집마련 저축, 보험리모델링, 변액연금상품 등에 대한 재무설계를 하고 개개인이게 최적화된 포트폴리오를 제공하고 있으므로  재테크를 위해 전문가의 의견이  필요한 분들은 큰 도움을 받을 수 있는 곳입니다.내 집 마련의 꿈을 위한 걸음을 시작하실 분이시라면 리더스리치 재무설계센터(링크) 에서의 재무설계부터 시작하실 것을 추천합니다.

 

금융상품 선택시 에는 비과세 상품을 우선시 해야 합니다.

금융상품을 선택할 때 고려해야 하는 것이 아무래도 세금에 대한 부분입니다.  적금의 경우에도 이자의 15.4% 는 세금이 부과된다는 사실을 생각하면 비과세 상품이 선택이 얼마나 중요한 것인지 쉽게 아실 수 있습니다.

금융상품의 선택 시에는  비과세 상품을 우선시 하고  세금우대, 분리과세, 일반과세의 순서로 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자에 대해 15.4% 세금을 부과하기 때문에 금액이 클수록 세금은 점점 커지게 됩니다. 그래서 비과세라면 이자율이 더 높은 상품 이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내집 마련 대출은 한푼 이라도 절약해야 합니다.

내집 마련을 할 수 있는 기회가 왔다 하더라도 어차피 주택담보대출을 받아야 하는데 주택담보 대출이라고 해서 전부 똑같은 조건이 아닙니다. 대출기간 만 해도 단기대출과 장기 모기지론이 있는데 여유가 되어 단기간에 상환자금을 마련할 수 있다면 당연히 단기대출을 받아야 하겠지만 소득의 증가가 급격하게 이루어지는 경우는 거의 없으므로 가급적 장기대출을 받는 것이 유리합니다. 또한 지금처럼 금리가 비정상적으로 낮게 형성되어 있는 상황에서 금리의 종류도 매우 중요합니다.

변동금리가 1.5% 포인트 정도 낮은 점을 감안하면 대출이 단기일수록 저금리 효과를 노릴 수 있는 변동대출을 선택하는 것이 좋고 장기대출의 경우 고정금리와 변동금리의 차이가1.5% 포인트 이내라면 고정금리를, 그 이상이라면 변동금리를 선택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내집 마련은 모든 서민들의 바램이긴 하지만 그 꿈을 이루기는 쉽지가 않습니다. 하지만 철저하게 계획을 수립하고 실천한다면  남들보다 더 일찍 내 집 마련의 꿈을 이루는 날이 반드시 올 것입니다. 

철저한 계획을 위해 재무설계는 반드시 필요하므로 전문가와의 상담을 통해 자신에게 맞는 재테크 계획을 통해 내집 마련을 위한 첫걸음을 시작하시기 바랍니다.

리더스리치 재무설계센터  :  재테크, 노후대책, 내집마련 저축, 보험리모델링, 변액연금상품 등에 대한 무료재무설계
 

제휴 링크를 통한 구매에 대해서 구매처로부터 소정의 수수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 구매자에게 추가로 발생하는 비용은 없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