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라이트룸

트레브의 라이트룸 CC ,6 (Lightroom CC) 강좌- 제 9강 - 콜렉션 세트와 사진을 자동으로 정리할 수 있는 스마트 콜렉션

트레브 2016. 6. 13.

트레브의 라이트룸 CC ,6 (Lightroom CC) 강좌- 제 9강 – 콜렉션 세트와  사진을 자동으로 정리할 수 있는 스마트 콜렉션

1. 콜렉션 세트만들기

윈도우의 폴더처럼  컬렉션은 하위 컬렉션을 가질 수 있다.  하지만 하위 컬렉션을 가지기 위해서는 일반 컬렉션이 아닌 컬렉션 세트로 만들어야 한다.  

먼저 컬렉션부터 만들어 보자.  컬렉션으로 묶을 사진을 선택하고  컬렉션 판넬에서 “+” 를 클릭한 후 “컬렉션 만들기”를 클릭한다.

컬렉션 이름을 입력하고,  다음항목은 컬렉션이 포함될 컬렉션 세트를 선택하는 것이다.  컬렉션 세트에 포함을 시키지 않을 때는 컬렉션 세트 내부 체크 박스에 체크를 제거 한다.  옵션에서 선택된 사진 포함은 자동선택 된다.   “만들기” 를 클릭하면 컬렉션이 만들어진다. 

 

  

컬렉션이 만들어진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이제 컬렉션 세트를 새롭게 만들어 보겠다.     컬렉션 판넬에서 “+” 를 클릭한 후 “컬렉션  세트 만들기”를 클릭한다.

컬렉션 세트 이름을 입력하고,  컬렉션 세트를 다른 컬렉션 세트에 포함시킬 경우에는 그 세트를 선택한다.  “만들기” 를 클릭하면 컬렉션 세트가 만들어진다.

 

컬렉션 세트가 만들어진 것을 확인 할 수 있다. 

 

 

일반 컬렉션은 사각 형태의 아이콘이고 컬렉션 세트는 상자 모양의 아이콘이다.  컬렉션을 컬렉션 세트로 이동시킬 때는 드래그 앤 드롭으로 할 수 있다. 


 

컬렉션 세트아래에 컬렉션이 옮겨진 것을 확인할 수 있다. 

 

2. 스마트 콜렉션 만들기

 

라이트룸의 콜렉션 메뉴 중에는 스마트 콜렉션이 있다.  이 스마트란 단어가 포함된 이 기능은 먼가 모르지만 편리한 기능일 것 같지 않은가?  스마트 콜렉션은 규칙을 미리 정해 놓으면 그 규칙에 맞는 사진들을 자동으로 모아서 콜렉션으로 모아주는 기능이다.  스마트 콜렉션을 만든 이후에도 규칙에 포함된 사진이 새롭게 생기면 자동 추가되고,  기존에 포함되어 있던 사진이 규칙을 만족시키지 못하면 자동으로 빠지게 된다.   

 

스마트 컬렉션을 만들기 위해서  컬렉션 판넬에서 “+” 를 클릭한 후 “스마트 컬렉션 만들기”를 클릭한다.

 

 

스마트 컬렉션 이름을 입력하고, 규칙을 정하게 된다.   규칙 항목을 선택하고,  규칙을 선택하고, 값을 선택한다.  첫 번째 항목은 등급을 선택했다.  규칙에서는 “같거나 큰” 것이다.  값은 5 스타.  즉 5스타와 같거나 큰 등급의 사진을 선택하는 규칙이다.   규칙설정이 완료되면  “+” 를 선택한다.

 

다음 규칙은 촬영날짜다. 

 

원하는 날짜 이후에 촬영된 사진을 선택하는 규칙이다.  

 

그리고 마지막 규칙은  키워드다. 

 

키워드에 “south america” 가 포함된 규칙이다.   그래서 설정된 세 개의 규칙은 다음과 같다.

1)  별등급이  5스타 이상

2) 촬영날짜가 2015년 6월 7일 이후부터 오늘까지 촬영한 사진

3) 키워드에 “south amreica”가 포함된 사진.  

그리고  “만들기” 를 선택하면 스마트 컬렉션 이 만들어진다. 

 

스마트 컬렉션이 만들어지자 마자  세 가지 규칙에 맞는 사진이 자동으로 “south america 5star” 컬렉션에 자동 포함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스마트 컬렉션 편집을 추가로 편집하고 싶을 때는 스마트 컬렉션에 오른쪽 마우스를 클릭해서 “스마트 컬렉션 편집” 을 선택한다. 

설정 창이 열리면 기존 규칙을 변경하거나 새로운 규칙을 추가해서 스마트 컬렉션을 변경할 수 있다.

제휴 링크를 통한 구매에 대해서 구매처로부터 소정의 수수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 구매자에게 추가로 발생하는 비용은 없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