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레브의 라이트룸 CC ,6 (Lightroom CC) 강좌- 제 7강 - 사진에 등급 설정하고 컬렉션 만들기 :: 트레브의 방랑

트레브의 라이트룸 CC ,6 (Lightroom CC) 강좌- 제 7강 - 사진에 등급 설정하고 컬렉션 만들기

Posted by 트레브
2016.06.09 11:48 사진정보/라이트룸 6,CC

트레브의 라이트룸 CC ,6 (Lightroom CC) 강좌- 제 7강 – 사진에 등급 설정하고 컬렉션 만들기

우리는 사진을 찍을 때 여러 가지 이유로 같은 장면을 어려 장 찍게 된다.   사진이 찍히는 순간은 1초도 걸리지 않지만,  그렇게 찍힌 사진 중에 맘에 드는 사진을 고르는 과장은 제법 시간이 많이 소요되고, 따분한 과정이기도 하다.  라이트룸에는 원하는 사진을 고르기 쉽게 도와주는 기능 들이 있다.  이 기능들을 잘 활용하면 따분한 사진 고르기를 조금  덜 지루하게 할 수 있을 것이다.  

 

1)  1 ~ 5 스타 등급 

라이트 룸에는 사진에 등급을 메겨서 사진을 구분할 수 있다.   별 등급으로 사진을 구분하는 방법은 아주 간단하다.  “라이브러리” 모듈에서 사진을 선택하고 1~5 숫자를 누리기만 하면 선택이 완료된다.   숫자를 누르면 사진 아래의 별이 밝아지면서 별 등급이 표시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5등급은 최고의 사진,  4등급은 괜찮은 사진, 3등은 나쁘지 않은 사진, 2등급은 별로지만 지우기는 아까운 사진, 1등급은 지워야 할 사진으로 구별할 수 있다.

 

 

선택한 별 등급을 취하고 하고 싶을 때는 “0” 을 누르면 0등급으로 설정되며 선택이 취소된다.

 

 

사진메뉴  > 등급설정  메뉴로 들어가도 별 등급을 선택할 수 있다.  등급을 내리려면 “[“   등급을 올리려면 “]” 을 선택하면 된다.

 

 

2) 색깔로 설정

사진을 구분하는 또 다른 방법은 색깔로 지정하는 것이다.  

 

 

사진 > 색상 레이블 설정 메뉴로 들어가면 색깔을 선택할 수 있다.  빨강, 노랑, 초록, 파랑은 숫자 6,7,8,9 를 눌러서 선택이 가능하다.

라이브러리 모듈에서 “6”을 누르면 레이블이 빨강으로 설정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1~ 5가지의 별 등급, 5가지의 색상 레이블은 같이 선택도 가능하다.  별 등급과 색상 레이블을 조합하면 25가지 등급으로 사진을 구분할 수 있는데,  실제로 이렇게 많은 등급은 필요하지 않다.  우리가 신경을 쓰는 사진은 다른 이에게 보여주고 싶은 최고의 사진과, 흔들리거나 초점이 맞지 않아서 지워야 하는 사진이다.  그 외의 사진은 한동안 사용하지 않을 사진이지만 지우지도 않을 사진이기에 신경을 쓰지  않아도 된다. 이 때 사용할 수 있는 것이 플래그 설정으로,  플래그 설정은 최고의 사진과 지워야 할 사진만을 쉽게 설정할 수 있게 해 준다.


 

3) 플래그 설정

플래그 설정은  사진> 플래그 설정 메뉴에서 선택할 수 있다.  단축키로 플래그로 지정할 경우엔 “P” 플래그 지정을 해제할 경우엔 “U”  제외됨은 표시할 때는 “X” 를 선택하면 된다. 

 

단축키 “P” 를 선택해서 플래그 지정이 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단축키 “U” 를 선택하면 플래그가 제거된다.

단축키 “X” 를 선택하면 제외됨으로 설정이 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최고의 사진은  단축키“P” 를 눌러서 선택하고 삭제해야 할 사진은 단축키 “X” 를 눌러 제외됨을 선택하면 쉽게 사진을 정리할 수 있다.  

단축키 “X” 를 선택하면 제외됨으로 설정된 사진은    사진 메뉴> 제외된 사진 삭제 (단축키 Ctrl + Backspace) 를 클릭해서 쉽게 제거할 수 있다.

디스크에서 삭제를 선택하면  사진이 완전히 삭제되는 것이고, 제거는 라이트룸에서만 삭제되는 것이다.

제외된 사진이 삭제되었으니 이제 플래그 설정된 사진이 남았다.  플래그 설정된 사진을 선택하려면  라이브러리 메뉴>플래그 지정된 항목만 을 선택하거나   사진 아래 필터 메뉴 부분에서 오른쪽 마우스를 클릭해서 “플래그 지정된 항목만” 을 선택하면 플래그를 설정했던 사진들이 모두 선택된다.  이제 선택된 사진을 컬렉션으로 만들어 보자.

컬렉션은 사진이 저장된 폴더와는 다르다.  사진이 실질적으로 저장된 폴더지만, 컬렉션은 음악 플레이어의 플레이리스트처럼 실제적으로 사진이 저장되는 것은 아니다.  따라서 컬렉션으로 저장한다고 해서 사진이 새롭게 복사되거나 이동되는 것은 아니다. 물론 컬렉션에서 사진을 제거하더라도 실제 저장된 사진에는 아무 영향을 미치지 못한다.

컬렉션 판넬에서 “+ “ 를 클릭해서 컬렉션 만들기를 선택하다. 

원하는 이름을 입력한 후 “만들기” 를 입력하면 컬렉션 만들기는 끝이다. 

이 댓글을 비밀 댓글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