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행 준비/크루즈 여행

크루즈 여행을 처음 할 때 고려해야 할 것들 [크루즈 여행]

트레브 2017. 12. 28.


여행을 좋아하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한번 쯤은 크루즈 여행을 꿈꾸게 됩니다 . 크루즈 여행을 하겠다는 어려운 결정을 내렸다면 그걸로 끝이 아닙니다. 크루즈에 승선하기 전에 미리 생각하고 결정해야 할 것들이 많이 남아 있습니다.  크루즈 여행은 다른 여행과 다릅니다. 매일 새로운 장소로 도착 하는 여행이지만 여유롭게 휴양을 즐길 수도 있습니다. 크루즈를 최대한으로 즐기기 위해서는 미리해야 할 숙제들이 있습니다.  아래에 리스트는 크루즈 여행을 처음으로 고려하고 있는 여행자들이 고려해야 할 것들입니다.  


1.자신에게 맞는 크루즈 유람선과 객실을 선택

모든 크루즈는 각각 다 달라서 미리 자신이 원하는 크루즈에 대해 공부해야 합니다. 크루즈를 선택하면서 먼저 고려해야 할 것은 출발지와 전체 여정입니다.  크루즈 터미날이 있는 항구에는 여러 크루즈 선사가 기항하게 되는데 ,각 크루즈 선사는 그 분위기가 차이가 많이 납니다.  그래서 자신의 여행  스타일과 맞는 크루즈 선사를 선택해야 합니다.  본인이 객실에서 보내는 시간이 많지 않을 것 같다면 저렴한 Inside cabin (창문이 없는 안 쪽 객실) 도 나쁘지 않습니다.  최근 건조되는 크루즈 선은 인사이드 캐빈에  바다의 모습을 그대로 보여주는 대형 디스플레이어가 있어서 창문이 없어도 바다를 감상할 수 있습니다. 크루즈 선박에는 멀미를 느끼지 않고 편안한 여행을 할 수 있도록 Anti Rolling System 이 잘 설치되어 있지만 동행자가 멀미에 민감하다면 저층 가운데에 있는 객실을 선택하는 것도 좋은 선택입니다. 

2. 기항지에게 할 것들과 교통편을 미리 조사

크루즈 선에서는 기항지마다 기항지 프로그램이 있습니다.  기항지 프로그램은 무료가 아니고 상당한 요금을 지불해야 하지만 기항지에 아무 정보가 없고 개별로 움직이는 것이 힘들다면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기항지의 할 것들을  알아보고 준비하고  혼자 여행한다면 저렴한 가격에 좀 더 많이 보고 즐길 수 있습니다.  기항지에게 할 것들을 조사할 때 크루즈 선의 공식 프로그램을 참조하는 것도 좋습니다.  각 항구는 많이 다르기 때문에 기항지 터미날에서 관광명소들으로 교통편도 미리 알아두어야 합니다.  어떤 항구는 크루즈 터미날이 시내와 아주 가까워서 걸어 갈 수 있는 곳도 있지만, 렌트카나 택시 등의 차량을 꼭 이용 해야만 하는 항구도 있습니다.  택시나 비슷한 형태의 교통수단은 크루즈 여객 터미날 근처에서 쉽게 찾아볼 수 있습니다. 


3. 필요한 서류들은 미리 준비하자 

크루즈 여행은  항해 후 외국항에 입항하기 하기 때문에 반든시 여권과 입항하는 나라의 비자가 있어야 합니다.  여권의 유효기간이 6개월 미만이라면 재발급 받는 것인 좋고,  기항하는 국가 중 무비자 입국이 안되는 나라일 경우에는 미리 비자를 발급받아야 합니다.  온라인 셀프 체크인, 수화물 태그 출력을 미리하면  탑승 수속 시 많이 기다리지 않고 크루즈 선 탑승을 신속하게 끝낼 수 있습니다. 

4.  항상 예상치 못한 것에 대비해야 한다. 

크루즈 여행을 하면서 아플것을 예상하는 사람은 없을 것입니다. 하지만 예상하지 못한 일은 종종 일어나게 마련입니다.  크루즈 선에는 치료를 받을 수 있는 시설이 있지만 치료는 무료가 아닙니다.  미리 여행자 보험을 들었다면  사고나 질병치료에 대한비용 부담을 덜 수 있습니다.   여행자보험은  스마트폰으로도 쉽게 가입할 수 있습니다.   AXA 여행자 보험 , 현대해상 여행자 보험   은 간편하게 가입할 수 있는 여행자 보험으로 많은 여행자들이 자주 이용하는 곳입니다. 



5. 짐싸기  



트래블 아답터와 멀티탭 -크루즈 선은 대부분 유럽의 조선소에서 건조되기 때문에  공용 구역 전기 콘센트는 유럽식 2핀 타입인 경우가 많아서  트래블 아답터 가 있으면 좋습니다. 하지만 객실에는  대부분 멀티콘센트를 갖추고 있습니다. 멀티  컨센트가 있지만 이용할 수 있는 콘센트는 1~2개 뿐이기 때문에 멀티탭을 준비해 가면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와인 - 많은 크루즈 선사에서는 승객이 와인을 들고 승선하는 것을 허락하는데 보통 객실당 약 두 병을 허락합니다.  정찬식당에서 본인이 가지고 온 와인을 즐길 수 있는대 이때는 약 25$ 정도의 콜키지 차지가 부과됩니다.   좋은 품질의 와인을 즐기고 싶을 때에는 이렇게 콜키지 차지를 부과하고 즐길 수 있습니다. 하지만 저렴하게 와인을 즐기고 싶을 때도 와인을 가지고 승선하는 것도 좋습니다.  10$ 가 되지 않은 와인에   콜키지 차지 25$ 를 더하더라도 정찬 식당에서 가장 저렴한 와인보다 더 저렴하게 즐길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일부 크루즈 선사에서는  콜키지 차지가 부과되지 않기도 합니다.  증류주와 같은  알콜함량의 높은 주류의 경우에는 대부분의 크루즈선에서 들고 타는 것이 금지됩니다. 

짐은 가볍게.  크루즈 여행을 처음으로 하는 여행객들은 보통 짐을 너무 과하게 싸는 경향이 있습니다.  모든 여행에서는 짐을 가벼울 수록 좋습니다.  가능하다면  직접 운발 할 수 있는 작은 가방을 만 가지고 타는 것도 좋습니다.  열대지방을 운항하는 크루즈 선의 경우 승선 중 대부분은 수영복과 슬러퍼만 신고 보내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많은 옷은 필요가 없습니다. 하지만 정찬식당을 이용하기 위해서는 단정한 복장이 필요하고 정찬파 (formal night) 에 참가하기 위해서는 정장이 필요합니다.  정찬파티 일정은 크루즈 예약 후 받은 일정에서 확인 할  수 있습니다. 


6. 크루즈 선에 승선


-  크루즈에 승선 할 때 짐을 부치는 것은 비행기에 탑승할 때와 비슷합니다.  작은 가방의 경우에는 직접 가지고 승선해서 본인의 객실까지 가지고 직접 가지고 갈 수 있습니다.  하지만 큰 가방이 있다면 짐을 터미날에 있는 포터에서 짐을 맡겨야 합니다.  포터들은 자신들의 일정에 맞춰서 짐을 옮기기 때문에  승선 후 몇 시간 동안은 큰 가방안에 있는 물건들을 이용할 수 없는 것이죠. 그래서 귀중품이나 승선이 바로 사용 할 수도 있는 수영복, 선크림 등은 작은 가방에 담아서 직접 들고 승선하는 것이 좋습니다. 




친숙화 - 크루즈선을 운영하는 많은 선사가 있고 선박의 크기도 다양하지만 크루즈 선의 큰 배치는 보통 비슷합니다.  최상 갑판 가장 중앙에 수영장이 있고 그 옆으로는 보통 "Lido" 라고 불리는 뷔페 레스토랑이 풀바와 같이 있습니다. 선박의 앞 부분에는 메인 덱(Main deck) 위치에 극장이 여러층에  걸쳐서 있습니다.   그 뒤로  4~6 층 높이의 로비가 있고 로비 주위엔 많은 바가 있고 승객 서비스 데스크는 로비의 아래쪽 층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정찬 식당은 메인덱의 뒷편에 있고  약국이나 병원시설은 크루즈의 가장 아래쪽 갑판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승선 후 30분 정도는 크루즈 안내도를 참조해 크루즈의 구조를 파악하는 것이 좋습니다.  



점심 -  승선 후  곧 대부분의 승객은 허기를 느끼게 됩니다.  배고픈 승객들이 가는 곳은 간편하게 음식을 마음껏 즐길 수 있는 뷔페 식당입니다. 그래서 뷔페 식당은 승선일에 매우 붐비게 됩니다. 더 맛있는 음식과 제대로 된 서비스를 받고 덜 붐비는 환경에서 식사를 하고 싶다면  싶다면 정찬 식당으로 향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훈련 - 크루즈 선에 승선하면 24시간내에 퇴선 훈련을 하도록 법으로 정해져 있습니다. 집합장소에 모여서 구명동의 착용법을 교육하고 비상시 취할 행동들을 교육하는 것이죠.  위급한 순간에 생명을 구할 수 있는 중요한 정보니 경청하고 숙지할 필요가 있습니다.  





청결 유지 -  크루즈 선의  곳곳에는 소독용 알콜이 준비되어 있습니다.  전세계에서 오는 수 많은 사람들과 직간접적으로 접촉할 수 있는 환경이기 때문에 손 소독용 알콜이 보일 때마다 사용해서 청결을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7. 항해 중 


프로그램은 꼭 필요한 것만 참여하자- 크루선에서는 매일 저녁마다 다음 날 상세 일정과 기항지의 관한  정보를 받을 수 있습니다. 정박지 정보는  꼭  필요없는 상점 소개가 대 부분이지만 지도를 포함하고 있어서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크루즈 여행객 초보자는 너무 많은 프로그램에 참가하려는 경향이 있지만,  크루즈에서는 편히 쉬고 꼭 하고 싶은 프로그램만 참가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몸이 2~3개가 아닌 이상 모든 프로그램에 참가할 수는 없습니다.  바쁘게 일하고 여유롭게 쉬려고 탄 크루즈인데 여유를 즐겨야죠. 



술, 음료 - 크루즈선은  바다에 떠 있는 바입니다.  곳곳에서 바를 볼 수 있고 원하는 대로 마시며 줄갈 수 있지만 마지막 날 청구서를 받으면 그리 즐겁지 만은 않을 것입니다. 하지만 크루스 선사에서는 음료,알콜 팩키지를 판매하고 있습니다. 고정된 금액을 지불하고 음료나, 알콜 팩키지를 구입하면 추가 비용 부담 없이 저렴한 가격에 즐길 수 있습니다.  기항지에 많이 머무르거나 음주를 많이 즐기지 않는 승객에게는 음료 패키지가 굳이 필요 없을 수 있으므로 자신의 음주 스타일에 맞춰서 미리 계산해 보고 음료, 알콜 패키지를 구입해야 합니다.

기항지에서 술 구입 - 기항지에서 주류를 구매하고 승선할 경우,  크루즈 선에서는 주류를 압수해서 하선시에 돌려 주게 됩니다.  일부 크루즈선에서 짐 검사를 철저하게 하는데 일부  크루즈선에서는 제대로 짐 검사를 하지 않아서  압수 없이 주류를 가지고 승선할 수도 있습니다.  

승무원과 좋은 관계 유지 - 크루즈 선의 승무원은  많은 정보의 창고입니다.  승무원들은 이미 기항지에 수 없이 방문한 적이 있어서 어디가 좋은 지 잘 알고 있습니다.  또한 크루즈선 구석 구석을 잘 알고 있어서 필요한 많은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승무원과 친해지면 유익한 정보로  크루즈 여행이 더 풍성해자며 무료 음료나 특별한 커피도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8. 크루즈 선에서 하선


아침식사 - 마지막 날도 승선일과 마찬 가지로 뷔페 식당은 매우 혼잡해지고 룸 서비스도 이용하기 어렵습니다.  그럴 때는 또 정찬 식당으로 향해야죠. 훨씬 더 조용하게 좋은 음식을 즐길 수 있습니다.

하선 -  크루즈 선사는  체크인 시 제공한 비행 스케줄을 기준으로 승객을 분류해서 하선시킵니다.  그래서 승무원의 지시에만 잘 따르면 어렵지 않게 하선할 수 있습니다.  만약 비행기 승선 시간이  충분하지 않을 것 같으면 승무원에서 재차 요청할 필요는 있습니다. 


위의 몇가지 사항을 고려한다면 처음하는 크루즈 여행도 어렵지 않게 할 수 있습니다.  




제휴 링크를 통한 구매에 대해서 구매처로부터 소정의 수수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 구매자에게 추가로 발생하는 비용은 없습니다.

댓글